시사인터뷰

 

    

 
 
 

 

 

기획포커스컬럼

 

커버스토리

 

정치경제 문화
교육예술사회

 

서울부산인천
대구광주울산
대전충남충북
전남전북경남
경북강원경기
제주

 

CEO인사말조직도
인사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경제

 
작성일 : 10-10-04 10:23
국민재 프랜차이즈 정보화시스템 연구소/BLUECHECK 대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4,681  




효율성 극대화, 시행착오 줄이기 위한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

프랜차이즈 시장이 포화상태라고 하지만 여전히 프랜차이즈 업체는 그 수가 늘고 있다. 아직도 프랜차이즈 시장성이 충분하다는 판단과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동력녹색성장사업의 한 일환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뛰어들지만 흥망은 비교적 쉽게 갈리는 편이다. 준비 없이 시작한 사람과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작한 사람의 차이가 아닐까 싶다.
국민재 대표는 바로 이점에 착안해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을 연구하기 시작했다. 사업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 이게 바로 국 대표가 1인 창조기업을 운영하는 이유다.


프랜차이즈사업에 필요한 정보화 시스템 구축

국민재 대표는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전산 담당자로 일했던 경력이 있다.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도입을 추진했으며, 새로운 업무용 시스템을 개발하여 가맹본부의 업무효율화를 끌어 올리는 역할을 주도했다. 프랜차이즈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정보화 시스템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이때 처음 생각했다고 한다.
이 후 회사를 퇴사하고 프랜차이즈에 관련된 프로그램을 개발하려고 했지만 방향을 잡기가 힘들었다고 한다. 개발 방향을 잡기 위해 노력하던 중, 현직에서 활동하는 프랜차이즈 담당자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요구사항을 들었는데, 대부분이 All in One 시스템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은 여러 인력이 팀 단위로 작업을 해야 하므로 비용과 시간이 많이 투입되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게 할 경우, 각기 성격과 특징이 다른 프랜차이즈 업체를 정확히 지원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결국 국민재 대표는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에 대한 큰 그림을 그려야할 필요성을 느꼈다고 한다.
그가 주목하는 부분은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 도입에 있어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큰 그림을 그리는 것이다. 전체 그림을 알아야 시중에 나와 있는 시스템을 도입할지 자체적으로 새로 개발할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주목하는 부분은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을 활용하여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정보화 시스템을 도입해도 활용하지 못하면 도입효과가 떨어진다. 프랜차이즈는 유통망을 통제하고 수많은 가맹점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면 경쟁업체에 뒤처지기 쉽기 때문에 정보화 시스템을 활용한 업무효율은 아주 중요하다. 이 것은 나중에 매출에도 영향을 준다.
현재 그가 개발한 프로그램으로는 매장평가 시스템이 있다. 약 20여개 브랜드의 미스터리쇼핑을 진행할 때, 이 시스템을 제공했다고 한다. 매장평가는 가맹점을 관리하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한다. 정보화 시스템을 활용한 효율적인 매장평가를 활용하여 매장이 어떤 상태인지 신속히 알 수 있으며 가맹본부가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미스터리 쇼핑 접목, 프랜차이즈의 질 높여

미스터리 쇼핑은 전문적으로 교육받은 모니터 요원이 고객으로 가장해 체크리스트라는 시나리오를 가지고 매장을 방문해 직원들의 접객 태도, 제공되는 서비스나 상품의 질, 환경 등 고객접점을 고객입장에서 암행 관찰하고 평가하는 리서치를 말한다.
현재 미스터리쇼퍼를 교육하고, 직접 미스터리쇼퍼로 활동하고 있는 국민재 대표. 그는 미스터리쇼핑은 프랜차이즈에서는 꼭 필요한 기능이라고 한다. 이유는 고객접점의 문제점을 발견하고, 외부의 의견을 얻을 수 있으며, 트렌드에 맞는 변화가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미스터리쇼퍼는 단순히 평가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본인의 의견도 보고서에 기록한다고 한다. 이런 의견은 매장 서비스 개선에 큰 도움을 주며, 이것은 바로 매출의 증대로 연결 된다.
그는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의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을 때 미스터리 쇼핑에 대해 알게 되었는데, 미스터리 쇼핑의 긍정적인 효과를 정보화 시스템에 연계해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더욱 발전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고 한다.
과거 미스터리 쇼핑이 없었을 때는 매장을 관리하는 슈퍼바이저의 의견에만 의지해야 했지만 현재는 미스터리 쇼퍼들이 국 대표의 프로그램에 실시간으로 의견을 전송해, 프랜차이즈 본부 측은 즉각적인 문제점 해결이 가능해졌고, 트렌드에 민감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이 때문에 국민재 대표는 프랜차이즈가 성공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로 미스터리 쇼핑과 정보화 시스템의 구축을 뽑았는데, 1인 창조기업으로 세간의 이목을 받는 이유 역시, 그가 연구하는 시스템이 현실적으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좀 더 체계화 하고, ASP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는 국 대표. 그는 프랜차이즈 업게에서 어느 정도 경륜이 쌓인 사람들과 프랜차이즈에 대해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책을 출판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나아가 BLUECHECK를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의 대표 브랜드로 만들겠다고 밝혔는데, 국내 프랜차이즈 정보화 시스템의 선구자 격인 국 대표의 화려한 비상이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정재헌 기자 jjh0522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