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터뷰

 

    

 
 
 

 

 

기획포커스컬럼

 

커버스토리

 

정치경제 문화
교육예술사회

 

서울부산인천
대구광주울산
대전충남충북
전남전북경남
경북강원경기
제주

 

CEO인사말조직도
인사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

 

 

  교육

 
작성일 : 10-12-02 08:59
송영선 대한민국 명강사 4호·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겸임교수·Key Consulting 대표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993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겠습니다”


‘개인변화와 조직혁신 세 가지 비법’을 주제로 대학과 기업체, 공공기관에서 최고경영자뿐만 아니라 대학생, 직장인을 대상으로 열정적인 강의를 하는 교수가 있어 화제다.

“도전과 진실은 꿈꾸는 자만의 특권”이라고 외치는 송영선 교수가 바로 그인데, 늦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학구열을 불태우며 평생교육 박사학위를 취득, 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에서 강의를 하고 한국강사협회에서 상임위원장으로 활동하며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송 교수는 기업교육이든 공직자교육이든 윤리를 바탕으로 평생교육의 큰 틀 안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전개되었을 때 개인과 조직과 사회가 원하는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비전 전도사

꿈을 갖고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롭고 무엇인가 성취할 것 같은 창조적 긴장(Creative Tension)이 있다. 그는 최고의 선(Good)을 위해 개인과 조직의 잠재적 능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최고의 프로그램’, ‘최고의 서비스’, ‘최고의 노력’이라는 가치와 신념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열심이다.

그는 1998년 한국 리더십센터에 근무할 당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 스티븐 코비 박사와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저자 캔 블랜차드를 만났던 일을 회고했다. 원칙을 중심으로 청중을 끌어당기는 스티븐 코비 박사의 강한 카리스마와 따뜻한 마음, 위트와 지혜를 바탕으로 많은 파트너들과 함께 한다는 캔 블랜차드 박사의 강의는 그에게 ‘명강사’가 되겠노라는 다짐을 하게 만들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 명강사 4호가 되어 많은 이들에게 성공을 향한 진취적 사고를 기르도록 하며 또 다른 이에게는 자신을 통해 충분한 동기부여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강의의 성패는 철저한 니즈 분석과 다양한 기법에 따라 그 성과가 판가름 난다고 말하는 그는 교육담당자와 학습자의 요구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해 그에 맞는 제대로 된 교육프로그램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는 교육목표에 부합할 수 있는 학습자 위주의 체험 학습식 강의와 다양한 동영상, 신문 스크랩, 기사, 게임 등을 활용해 좋은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교수평가는 강의 직후 학습자가 직접 평가를 하고 있는데 송 교수는 자신이 정한 목표치와 학습자의 평가점수가 일치할 수 있도록 항상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명교수란 자기계발을 통해 역할 모델이 되어주는 사람을 일컫는다. 또한 연구개발한 것을 스스로 실천하고 강의를 통해 학습자에게 그것을 실천할 수 있도록 강력한 동기부여를 제공할 수 있는 조력자 입장이면서 동시에 가장 이상적인 변화모델을 구현해주는 컨설턴트 역할을 겸비한 자라고 그는 말한다.

송 교수는 윤리를 바탕으로 변화와 혁신이라는 구동축에, 선택과 집중이라는 유연성을 길러 주며 개인차원에서는 자기 주도적 학습자로서 자생력을 심어주고 조직차원에서는 학습 조직을 구축해 학습과 성과라는 가치가 동시에 일어나는 조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이 교수의 궁극적인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송 교수는 강의를 하면서 학습자와의 호흡이 서로 일치된다고 느낄 때, 강의가 끝난 후 “정말 훌륭한 강의였습니다”, “다음 기회에 꼭 다시 한 번 모시겠습니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더할 수 없는 보람을 느낀다고 전한다. 또 학습자 모두로부터 기립박수를 받을 때는 강사로 강단에 서게 되었음을 감사하고 앞으로 더 좋은 강의들을 해야겠다는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한다.

그는 앞으로도 많은 사람들로부터 꾸준히 사랑받는 교수가 되고 싶다고 말하며 더 나아가 기업교육에서 배우고 실천한 이론과 경험들의 폭을 넓혀 대학 강단에서도 학생들에게 비전을 제시해주는 교수로서, 한 개인의 행복한 삶을 안내하는 라이프 코치로서의 삶을 살고 싶다고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자성적 예언에 의한 비전을 학생들에게 심어주고 그 학생들이 기업체에 가서도 맡은 바 업무에 충실하며 비전과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게끔 만들고자하며 조직원 사생활 상담 프로그램을 기업체에 도입해 직원의 사생활뿐만 아니라 인사교육에서 경력개발까지 신바람 나는 직장생활과 건강한 조직을 만드는 라이프 코치로 남고 싶다고 덧붙였다.

그의 강의로 보다 많은 이들이 탄력적이고 활기찬 인생을 설계할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노경빈 기자 atnkb@hanmail.net

송영선 교수 약력
중앙대학교 교육학 전공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기업교육전공1기)
중앙대학교 교육학 박사 (평생교육 전공)
한국산업심리연구원 연구실장, 한국 리더십센터(KLC) 팀장
한국 블랜차드 컨설팅 그룹(KBK) 기획실장, 한양여대 여성인력개발학과 강사
現중앙대학교 글로벌인적자원개발대학원 겸임교수·산업교육원 평생교육사 강사
한국인력개발학회 창립위원·이사
교육인적자원부 산하 (사)한국강사협회 상임위원장·대한민국 명강사 4호 위촉
Key Consulting 대표
(Homepage) : www.keyconsulting.co.kr
(E-mail) : ksii2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