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인터뷰
 

   

   예술

 
작성일 : 10-09-03 09:47
김 덕 작곡가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912  



음악은 마음을 움직이는 산소같은 존재다


‘내가 지치고 힘들 때, 나를 일으켜준 건 음악이야.’ 어느 대중가요 속에도 나오는 음악에 대한 정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듯 싶다. 유년시절 유연히 접했던 음악이 좋아 음악인의 길을 걸으며 사는 뮤지션이 있어 찾아간 곳은 바로 작곡가 김덕의 ‘음악교실’이었다. 행복은 무엇이냐고 묻고 싶거나 인생에 대한 답을 찾고 싶을 때 자신의 가슴 속에서 말하는 목소리에 귀를 귀울이는 게 얼마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지. 그를 만난 이후 알 수 있었다. ‘Let it be’를 기타로 연주하며 순리에 맡기라는 외침은 노래를 통해 들을 수 있는 깊은 충고가 아닌가 싶다.



▶Run mad about music
김덕 작곡가는 교육자 집안에서 열심히 공부를 하며 살았지만 음악을 유독 좋아했던 부모님과 형님의 영향으로 성악과 피아노 소리에 감동을 받았다고 했다. 그는 중학교때 곡을 쓰고 악기를 다루었으며 남들보다 빠르게 습득하는 천재적인 음악성으로 음악대학에 입학하게 된다. 군대도 공군을 지원해서 들어가게 된다. 그 곳에 가서도 작곡가의 기질은 두각이 되었고, 그가 지은 ‘공군헌병가’는 지금껏 불려지고 있다고 했다.
군 제대이후 미국유학을 하면서 성악의 길은 접고, 악기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특히 색소폰의 매력이라 할 수 있는 입술에 의한 음의 조절은 모든 리드 목관악기 중에서 가장 자유로우며 유연성이 풍부한데, 그 때문에 음률의 조정 또한 어렵다고 한다.



그는 미국에서 25년간 살면서 배운 음악에 대한 지식을 한국사회에 기여를 하고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현재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김덕음악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색소폰, 전자오르간, 피아노, 기타, 하모니카, 드럼 등 모든 악기를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그의 재능은 외로운 유학시절의 버팀목이자 그의 삶에 행복인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덕분인 것이다.
김덕 작곡가는 신인가수 발굴 뿐만 아니라 후진 양성에도 열정을 다하고 그를 찾는 어디든 찾아가 음악을 들려주고 있다. 자유로운 생활을 사랑하는 그는 음악에도 그러한 편안하고 자유로움이 숨쉬고 있다. 약 200여곡의 노래를 여러 가수들을 통해 직접 작사·작곡을 하며 음악저작권에 등록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서울응암동에 전문녹음실도 함께하며 한국음악치료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3년 전 공중파방송 뉴스를 통해 소개된 독일여성의 가슴아픈 사연을 듣고 김덕 작곡가는 작사·작곡한 노래가 있다. 가수 정윤승의 ‘당신 사랑해’와 ‘찬바람만 불어다오’라는 음반인 것. 이 노래를 통해 독일 여성에게 음악적으로 위안을 주고싶다는 작곡가의 소망이 담겨져있다.

이소영 기자 shamilla@hanmail.net

김 덕 음악교실
음치 Clinic / 기타, 색소폰, 클라리넷 레슨
발성 및 노래지도 / 신곡취임, CD제작
http://cafe.daum.net/Gimdeoksong



김 덕 작곡가 약력
79.8.23 도미유학 Washington University of Washington U.S.A
92.6University of Conservatory : California U.S.A
“음악적 심리학 연구, 사회에 미치는 영향”대학원 졸업
93.4Kim’s Music Studio 설립운영 및 후진 양성 U.S.A
93.6Conservatory 대학원 출강 S.FCal U.S.A (기타, 색소폰)
95.9U.S 대학 가요제 주최 및 연주회
97.12Sacramento, California 한글학교 설립 기금 모금, 연주회 발표 U.S.A
98.2제 2집 C.D 음반 기념 작사, 작곡 발표 및 연주회
98.3한국 귀국, 한국 음악치료학회 정회원 No. d-017호
98.8서울 롯데월드 무대 기타, 색소폰 독주회
99.11영통동 수원 Kim’s 음악실 설립 운영
00.1사단법인 한국작사작곡가협회, 경기도지부 부지부장 역임
01.1사단법인 한국작사작곡가협회, 경기도지부 지부장 임명
00.3수원 영통, 영일중학교 기타 Class 담당
00.12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음악관련 진료 설명회 특강
02.4Y.M.C.A 수원지부 여성 음악부 담당 <기타, 합창부>
02.9수원시 주부 기타 합창단 창단
06.‘고 육영수 여사 영전에’(모윤숙 시, 김덕 곡)8월 15일 현충원에서 발표
수원시장으로부터 문화예술상 수상
08.수원방송 T. 브로드스타노래 심사위원장
09.4~5 대한민국 독도사랑 가요심사위원장
10.12한국문화예술신문사·대한기자협회 주관으로 문화예술공로 대상 수상


김덕 13-03-10 13:01
답변 삭제  
감사합니다... 늘 건강하세요.....
   
 

 
 
 

 

 

기획포커스컬럼

 

커버스토리

 

정치경제 문화
교육예술사회

 

서울부산인천
대구광주울산
대전충남충북
전남전북경남
경북강원경기
제주

 

CEO인사말조직도
인사찾아오시는 길
공지사항